본문 바로가기

Portfolio/일반기사[2003~2007]

[기획]웃음(2)-웃는 표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기획2 - 웃음의 기술
웃는 표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웃음 기술 백태… 얼굴 근육 스트레칭 큰 도움

웃음도 기술이 필요하다. 마음속으로 웃는 것이든 표정만 웃는 것이든, 웃음을 자연스럽게 짓는 것도 연습과 전략이 필요하다. 웃음 기술에 관한 컬렉션 퍼레이드! 다 같이 연습해 보자.

▶ 웃음의 전략
1. 웃는 표정을 연습한다.
웃는 얼굴은 노력하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고 웃는 표정을 연습하자. 하루하루 달라져가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욕심을 버린다.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욕심으로 인해 생긴다고 하니 욕심을 버릴 수만 있다면 세상 모든 일이 즐거워질 것이다.
3. 주변 환경을 밝게 꾸민다.
우중충한 그림이나 사진 대신 귀여운 아이나 동물의 사진, 웃는 사진 등을 걸어놓는다.
4. 우습거나 즐거운 장면을 연상한다.
자꾸 웃다 보면 웃음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5. 웃기는 영화나 드라마, 비디오, 유머 책, 유머 사이트 등을 자주 본다.
웃음은 ‘유대강화 효과’를 갖는다. 남을 웃기면서 자신도 즐거워진다. 필요하면 메모를 해서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들려주자.
6. 아이들을 즐겁게 만들어 준다.
아이들의 웃음은 그 자체가 기쁨이다. 아이들이 웃는 모습을 보면 저절로 따라 웃게 된다.
7.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다.
매사를 긍정적이며 낙천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하고 남의 실수도 즐겁게 받아들이자. 안 되는 일은 운명으로 돌리고 항상 좋은 쪽으로 생각한다.
8. 항상 나보다 못한 사람과 비교한다.
나보다 불행한 사람은 항상 있게 마련이다. 한도 끝도 없는 위만 쳐다보지 말고 낮은 곳을 보며 조그만 일에도 행복해 하자.

▶ 10초 미소 명상법
10초 동안 미소를 지으며 조용히 눈을 감고 명상에 빠져보자. 평소 고맙거나 즐겁거나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면서 “하~~”라는 말을 천천히 내뱉는다. 10초 이상 웃는 얼굴과 함께 복식 호흡을 하면 엔도르핀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된다. 따라서 10초 이상 미소를 짓고 호흡을 내뱉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오래할 필요는 없다. 아로마향이 발향되는 조용한 공간에서 하루에 10~20분 정도 하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명상은 정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므로 잡념을 없애려고 억지로 애쓰지 말자. 대신 행복했던 기억이나, 이루고자 하는 소망, 목적, 기분, 상태를 머릿속으로 떠올리거나 외우면서 자연스레 부정적인 자아관과 생각들을 몰아내자.
근육 인식 훈련이나 호흡법으로 몸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좋은 감정이나 기억 또는 쾌적한 자연환경을 떠올리다 보면 긍정적인 기운들이 온 몸으로 전달되는데, 이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1일 웃음법
아침에 일어나면서 눈을 뜸과 동시에 입을 옆으로 크게 벌려주면 하루 종일 쉽게 웃을 수 있다. 하마웃음법이다. 그리고 ‘오늘은 반드시 행복한 일이 일어난다’라고 반복해서 읊조려 보자. 웃는 것이 즐거워진다.
그런 후 세면하기 전에 거울을 보면서 크게 하히후헤호웃음법을 연습하자. 아침부터 시원한 기분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출근(등교)길, 길을 걸으면서 또는 노래를 들으면서 그리고 일을 하면서 입을 벌려 노래웃음법을 시도해보자.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부르는 노래웃음법은 생활에 큰 활력이 될 것이다.
뭔가 일이 잘 안 풀리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는 자리에 앉아 가볍게 볼펜을 입에 물고 ‘하하하’ 웃어보자. 그래도 스트레스가 안 풀리면 나만의 장소를 찾아서 최불암웃음법을 시도해보자. ‘파~’하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자.
잠자기 전 하루를 행복하게 보냈다는 감사의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미소를 지은 채 잠을 청하자.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잠자기 전에 지었던 미소가 얼굴에 남아 있음을 느낄 것이다. 물론 기분도 최고가 된다. 행복웃음법의 전형이다.

▶ 표정근육 스트레칭
◎ 입
웃음의 시작은 입술부터다. 입 꼬리를 올리기만 해도 웃는 것으로 보이고 쉽게 마음이 전해진다. 우선 입술 밑의 ‘구륜근’ 운동부터 시작해 보자.
1. 천천히 입을 벌림과 동시에 머리를 뒤로 젖힌다. 그리고 입을 닫으면서 머리를 원래대로 돌린다. 이것을 5회 반복한다.
2. 1과 기본적으로 같은 동작인데, 이번에는 젖혔던 머리를 원래대로 돌릴 때 입 꼬리를 강하게 옆으로 끌어당긴다. 도중에 입 꼬리를 확 올리고 그 상태에서 5초간 정지하다가 원래대로 돌아온다. 이것을 10회 이상 반복한다.

◎ 눈
‘입보다 눈이 많은 말을 한다’는 말이 있듯, 아무리 좋은 웃음이라도 눈이 화를 내고 있거나 눈빛에 가시가 박혀 있으면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눈가의 ‘안륜근’ 운동으로 표정이 풍부한 눈매를 만들어보자.
1. 정면을 바라보며 눈을 크게 뜬 상태에서 5초 동안 가만히 있는다.
2. 그 상태에서 눈꺼풀만 감아보자. 그러면 눈꺼풀이 팽팽한 느낌이 든다.
3. 2의 상태에서 시선만 아래로 향하며 눈꺼풀이 더 팽팽해진다. 이것을 5회 반복한다. 마지막에는 눈을 다시 한번 크게 뜬다.
4. 눈을 크게 뜬 채 시선을 아래로 향한다. 다음엔 눈동자를 오른쪽으로 움직여 5초간 그대로 있는다.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천천히 좌우로 회전시킨다. 이 동작을 조금씩 속도를 빨리하면서 5회 이상 반복한다. 표정이 살아 있는 눈매를 만드는데 아주 좋다.

◎ 볼
얼굴에 있는 표정근육은 약 30여종류가 넘는다. 표정 근육은 종회 그리고 비스듬하게 복잡한 상태로 연결돼 있다. 표정근육이 쇠퇴하면 아차 하는 사이, 노화가 진행된다. 꼭 볼 근육을 단련해 노화를 막자.
1. 볼이 아플 정도로 입안에 공기를 가득 들이마셔 빵빵하게 부풀린다. 그리고 머금은 공기를 천천히 내뱉는다. 이것을 5회 이상 반복한다. 다시 한번 입안 가득 공기를 들이마셔 볼을 빵빵하게 부풀린 다음, 공기를 오른쪽 볼로 이동시킨다. 그 다음에는 왼쪽 볼로 이동시킨다. 이 동작을 적어도 10회 반복한다.
이번에는 반대로 볼의 공기를 빨아들이며 입술을 오므린다. 그러면 입가에 좁고 긴 홈이 생긴다. 5초를 센 후 천천히 원래대로 돌아간다. 이 동작도 5회 반복한다.
2. 위아래 입술을 입 안쪽으로 빨아들이고 나서 천천히 힘을 주며 원래대로 돌아간다. 5회 반복한다. 그리고 입을 가볍게 닫은 채 협근을 가로로 당긴다. 이것도 5회 반복한다.
3. 입을 가볍게 닫은 채, 손으로 입가를 귀 쪽으로 끌어올린다. 이 때 자연스런 웃음을 의식하면서 치아가 보이도록 입가를 끌어올린다. 이 것을 5회 반복한다. 이 운동은 볼의 처짐을 방지한다.

◎ 이마
눈썹은 눈이나 입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움직임을 숨김없이 나타낸다. 우리는 눈썹을 상하로 움직이는 얼굴근육(전두근)을 움직이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평소 이 근육을 많이 움직이도록 하자.
1. 눈썹을 이마 위로 확 올린다. 5초간 그대로 있는다.
2. 그리고 살그머니 원래대로 돌아온다. 5회 반복한 뒤에 ‘하나, 둘, 하나, 둘’하며 이 동작을 빠르게 하면서 눈썹의 상하운동을 한다. 이 것을 10회 이상 반복한다.

◎ 머리
머리의 무게는 약 5kg이다. 머리를 지탱하는 머리에서 어깨까지의 근육에는 특히 피로가 많이 쌓이게 되는데 이것이 때로는 머리에 나는 부종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머리도 얼굴의 일부이므로, 평소에 많이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1. 입술 끝을 천천히 그리고 강하게 아래로 당긴다. 그러면 머리의 근육이 위로 올라간다. 이것을 10회 반복한다.
2. 다음엔 양어깨를 천천히 위로 들어올린다. 귀 근처까지 올리고 그 상태에서 3초 정도 멈춘다.
3. 양어깨를 비스듬히 뒤로 당기고 가슴이 펴지도록 천천히 돌리면서 내린다.
※ 사람은 피곤해지면 배근(등근육)을 구부리거나 머리를 앞으로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 머리 앞에 가로로 주름이 생긴다. 특히 자세가 나쁜 사람은 양어깨를 비스듬히 뒤로 당겨서 가슴을 펴도록 하면 머리가 바로 세워져서 자세도 좋아진다.

20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