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The Passion
성공 인생 최대의 화두인 ‘열정적인 삶’
인생선배들,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라”
“성공하려면 꿈이 있어야 하고 철학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열정이 있어야 한다.”
최근 경영학자나 경영 컨설턴트들이 인간의 마음에 불을 붙이는 일이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저명한 리더십 관련 경영 컨설턴트인 존 카첸바흐는 조직 구성원이 최고의 성과를 내려면 무엇보다 열정으로 가득 찬 집단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열정 컴퍼니’가 21세기 최고의 기업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히딩크 감독은 우리 축구 대표팀을 열정적 집단으로 만들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 경영학 박사 윤은기 -
인생을 살아가면서 열정만큼 부단히 요구되는 개념도 없을 것이다. 인류의 발전은 곧 인간의 열정과 비례되는 단순 논리가 21세기 최고의 화두가 돼 있는 듯 하다. 여기저기서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모두가 열정적인 신념으로 업무에 몰두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열정적으로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 상태다.
이나모리 카즈오는 ‘성공을 향한 열정’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평범한 사람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는 해법은 이 간단한 식 안에 들어있다. 인생의 결과=능력×노력×태도.”
그는 이 논리에 대해 다시금 이렇게 말한다.
“만약 세 요소를 더한다면 이 공식은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은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도 우위를 유지하는 결과를 낳는다. 즉,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은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노력해도 그들을 이기기 힘들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세 요소를 곱함으로써 긍정적인 태도와 열정적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현실도 그러하다. 실제 올바른 태도와 열정이 있다면, 하루하루 열심히 일하는 평범한 사람이 재능을 타고난 사람보다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이 가능하다. 아무리 천재라고 해도 말이다.
또한 아무리 열심히 일하는 천재라 해도 인생에 분명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방황한다면 전혀 의미가 없다. 더 심한 경우는 재능이 뛰어난 반사회적 인물이 대규모 범죄도모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경우도 있지 않은가. 따라서 태도 값이 음수이면 결과값 전체가 음수가 된다.”
熱情. ‘불타오르는 세찬 감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들추지 않아도 이 말 자체에 ‘힘’이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불에 비유되는 열정은 이로써 한여름 밤을 뜨겁게 달굴 만한 용광로 같은 마음가짐으로 자리매김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그러므로 열정적인 삶, 그것이 우리네 인생에 있어 최대 화두가 되는 셈이다.
영화 ‘스타워즈’에서 요다는 “하든지 아니면 안 하는 거야. 해보겠다는 것은 없어”라고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오직 열정적인 실천이 있을 뿐이라는 얘기다.
# Step 1. 인생 선배에게서 배워라
인생 여로를 시작한다는 것은 나침반도 없이 조각배 하나로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것과 같다.
젊었을 때 인생에 대해 가르치려는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어른들은 왠지 싫다. 부모님이 ‘젊어 고생은 사서도 한다’라는 말을 하실 때면 언제나 ‘젊어서 왜 고생을 한단 말입니까?’라고 대답하곤 한다.
우리는 모두 반항기인 사춘기 시절을 거치게 마련이다. 그러나 부모님과 인생 선배들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교훈은 잊지 말아야 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인생 선배에게 배운 교훈들을 기억에서 되살려 우리 인생의 방향을 잡아줄 나침반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살아가면서 걸림돌을 만나면 누구나 의사결정을 하는 데 방향을 잡아줄 가치 체계가 필요한 법이다.
# Step 2. 인생의 목표를 찾아라
쉽게 살아가는 라이프스타일은 처음에는 걱정도 없고 즐거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 있어서 보다 높은 목표를 갈구하게 마련이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특히 젊은 세대들이 인생의 목표를 잃어버린 것처럼 보인다. 즉각적인 만족만을 추구하며 순간순간에 연연해한다. 월급을 받아 레저와 유흥을 즐기는 것이 일하는 유일한 목적이다. 이러한 식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어느 시대에 살고 있든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선을 추구하고 가치 있는 것들을 후세에 물려줌으로써 불멸을 누리는 것이다. 먼 훗날, ‘열심히 살아왔고 가치 있는 일에 공헌했다. 나는 행복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
# Step 3.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라
자기 개발을 하려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겸손함과 정직함, 그리고 과거의 실수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자기 수양이 필요하다.
인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똑똑하지 못한 존재가 아닐까?
“왜 그 때 그렇게 했을까?”라는 질문이 떠오르게 되면 “그 때 분명히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도 있었는데…….” 라고 후회할 수도 있다.
어렸을 때, 우리가 뭔가 잘못된 결정을 내리려고 하면 부모님들은 그 결정에 따른 문제를 경고해 주곤 했다. 그 당시에 부모님들은 무척 현명하였으나 그들도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면 많은 후회가 남을 것임에 틀림없다. 사실 자신들이 젊었을 때 저지른 실수로 겪은 고통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식들이 비슷한 잘못을 행하지 않도록 충고해 주는 것이다.
세대는 바뀌어도 인간은 같은 실수를 끊임없이 반복하고 있다. 미래를 예견할 수만 있다면 인생을 완벽하게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생의 많은 도전에 직면할 수 있도록 우리를 성숙시켜 주는 것은 다름 아닌 우리가 범한 실수일 때가 많다.
# Step 4. 한 번에 한 걸음씩 나아가라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이상도 그저 이루지 못한 꿈으로 남을 뿐이다. 가치 있는 목표는 부단한 노력 없이는 절대 이뤄지지 않는다.
청년들은 인생에서 큰 위업을 달성하려는 꿈을 꾼다. 모든 젊은이들에게 원대한 꿈을 갖도록 장려해야 하지만 그러한 많은 업적들은 하루하루 열심히 일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임을 그들은 또한 알아야 한다.
인생이라는 여행길에 마법의 융단 같은 것은 없다. 자신의 두 발로 한 걸음씩 걸어가야만 한다. 이렇게 천천히 걸어간다면 아주 먼 길을 갈 수 없을 것 같고, 결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처럼 생각될 때도 있겠지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한발 한발 나아가다 보면 마침내 결실을 거둘 것이다. 매일 꾸준히 노력하는 중에 맛보게 되는 작은 승리감은 훨씬 더 많은 노력을 이끌어 낸다. 이렇게 좀 더 많은 노력을 하면 더 좋은 결과를 낳게 되며, 이런 식으로 계속 유지해 나가면 그 결실은 실로 엄청난 수위에 이를 것이다.
# Step 5. 열정의 황혼기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선배들의 값진 조언들. 그 속에서 인생의 해답을 엿볼 수 있을 지도 모를 일이다.
쏘아 놓은 화살이 쌩하고 날아가기 시작했을 때, 나이에 대한 내 생각은 그것에 맞서 싸우는 것과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묘하게 뒤엉켜 있었다. 그 덕에 책을 쓰게 됐고, 나이를 먹어 갈 수록 지금은 나이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거스르려고 애쓰고 있다.
“방-어!” 나는 다용도 오일이 필요해진 삐거덕거리는 내 관절에 대고 이렇게 소리지른다. 커스터드 과자를 구걸하는 내 위장에게, 밤낮을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을 자랑스러워하는 내 두 눈에게 긴장하라고 소리친다. 내가 받은 축복들을 감사히 세면서 어제에 대한 덧없는 후회는 과감하게 없앤다. 나는 내 자신에게 계속해서 이렇게 다독인다. “나이를 먹어갈 수록 점점 운이 좋아지고 있단 말야.”
-빌 코스비, 1937년 7월 12일생. 코미디언. 그가 출연한 ‘코스비쇼’는 여러 차례 에미상 수상-
젊은이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삶의 철학이 몇 가지 있다. 다행히 내게는 누구나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으며, 열심히 그 일에 매진하면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가르쳐 주신 아버지가 계셨다. 사람은 과실의 열매와도 같다. 과실은 색이 파릇파릇한 동안에만 익고 성장한다. 익어간다고 생각되는 순간, 곧바로 썩어가기 시작한다.
-머레이 스타인, 1927년 3월 22일생. 전기 엔지니어 일을 하다 퇴직해 조각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아폴로 우주선의 시뮬레이터 디자인 프로젝트를 맡았음-
젊은 친구들에게 해줄 충고는 이것이다. 자신이 선택한 일을 행복한 마음으로 하라. 자신의 처지가 불행하다고 느끼면 즉각 상황을 바꾸도록 하라. 일은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그 일에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나머지 부분에도 여파가 미치게 된다. 현재 위치에 오르기 위해 얼마의 시간과 노력과 돈을 쏟아부었든 간에 충분한 시간이 지났음에도 행복하지 못하다면 이제 그만 멈추고 변화를 꾀하도록 하라.
-에드워드 I. 코치, 1924년 12월 12일생. 1978~1989년까지 뉴욕 시장을 세 번 역임했음-
Tip. 명언
열정을 잃고 사는 사람이 최고로 늙은 사람이다. -Henry David Thoreau-
유쾌함과 만족감은 근사한 치장품이자 외모를 젊게 보이게 하는 최고의 화장품이다. -Charles Dickens-
주름살은 미소가 머물던 흔적을 표시해 줄 뿐이다. -Mark Twain-
인생 후반에 접어드는 것은 알프스산을 등정하는 것과 같다. 당신은 눈덮인 정상에 올라가 등뒤로 끝없이 펼쳐진 험준한 계곡을 바라본다. 당신 앞에는 더 높고 더 흰 정상들이 눈에 보이며 거기에 도전할 힘이 아직 남아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 때 당신은 자리에 가만히 앉아 그 산들이 어떨 것인지 깊이 명상한다.
-Henry Wadsworth Longfellow-
진심으로 삶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절대 나이를 먹지 않는다. 비록 나이 때문에 죽을지는 모르나 그들은 젊어서 죽는 것이다. -benjamin Franklin-
'Portfolio > 일반기사[2003~200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문]유학생 절반, “양다리 걸칠 수 있다” (0) | 2009.03.27 |
---|---|
[기획]테마칼럼 - 열정으로 산 사람들 (0) | 2009.03.27 |
[sk]이슈토크-SK맨 아내들의 수다토크 (0) | 2009.03.27 |
[기획]꿈-폴 매카트니의 꿈속에 나타난 의 선율 (0) | 2009.03.27 |
[설문]김태희-김제동 "우수유학생 될 듯" (0) | 2009.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