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folio/일반기사[2008~2009]

피부노화와 비만을 동시에?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눈과 입가에 주름이 심해지고 뱃살을 비롯해 여기저기 군살이 튀어나오기 마련이다.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피부와 체지방 관리를 해야겠지만 빠른 시간 내 효과를 보고 싶은 사람들은 인공적으로 주름과 뱃살 제거에 공을 들이기도 한다.

현재 국내 대다수 성형외과와 피부과는 주름살과 뱃살 제거에 보톡스 삽입부터 지방분해주사법, 지방흡입술, 고주파 치료 등 이름 조차 생소한 수많은 시술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 중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프로웨이브 고주파 치료에 관해 알아본다.

▶피부 리프팅과 주름 없애기

프로웨이브 고주파는 피부에 직접 열을 가해 혈류량과 신체방어기전, 혈액순환 등 촉진시키는 원리로 콜라겐을 자극하는 시술이다. 피부에 안전한 주파수를 쪼여 근육 방향으로 문질러 주는 과정에서 진피층의 콜라겐을 자극한다. 이 때 우리 몸에 남아 있는 콜라겐 층이 활성화되면서 스트레스 등으로 뭉쳐진 얼굴 근육을 풀어줘 처진 볼살을 올려주게 된다. 고주파로 인해 즉각적인 콜라겐 수축이 이뤄지면서 시술 직후, 처진 부위가 리프팅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콜라겐이 꾸준히 생성돼 피부 탄력도 점차 좋아진다. 이런 원리로 주름 제거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

▶팔뚝살, 뱃살 빼기

일반적으로 지방은 41℃ 에서 용해되기 시작하는데 지방이 많은 비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불필요한 수분이 많아 고주파에 의한 열작용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수분을 용해, 연소시켜 지방 조직의 연소를 가속화하는 것.

이렇듯 프로웨이브 고주파는 피하지방층에 열을 발생시켜 지방을 용해해 자연스럽게 체외로 배출하게 만든다. 이는 지방은 용해하면서 동시에 콜라겐 활성을 유도해 피부 탄력을 증대시켜 준다.

이 밖에도 지방제거에는 지방분해주사, HPL, 메조테라피, 지방흡입술 등이 이용되고 있다. 지방분해주사는 약물을 지방세포 주위에 직접 주입해 효과를 보는 치료로 주사바늘을 지방조직에 찌르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과 멍이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2~3회 간격으로 1개월 정도 시술을 받는다.
카복시테라피는 무균상태의 이산화탄소 가스를 특수 기계로 지방세포주위에 정확히 침투시켜 지방분해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약물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불어 가스의 혈관확장효과 덕분에 피부의 상태가 좋아지는 덤도 얻을 수 있는 치료다.
주2~3회 간격으로 시술을 받는다. 약물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나 예민한 경우에도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

메조테라피는 1952년 프랑스에서 개발된 주사요법으로 사용하는 약물의 양이 매우 적으면서도 여러 약물을 배합해 효과를 높인 시술법으로 자주 내원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이 바쁜 현대인에게 좋다. 현재 유럽, 남미, 미국 등에서 다양한 질환의 치료목적으로 사용되고 보편화되어 있는 안전한 치료법이다.

피부과 전문의 더미소피부과 김경진 원장은 이에 대해 “나이가 들면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가 노화되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잡힌다”며 “인공적 시술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녹황색 채소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과식을 피하는 것이 탱탱한 피부와 비만 예방에 최적의 시술법”이라고 설명했다.

 
/ 도움말=더미소 피부과 김경진 원장
/ 원창연 헬스조선 편집팀 cywon@chosun.com

 
■프로웨이브

프로웨이브는 이탈리아 회사의 피부 관련 장비 이름이다.
콜드고주파 또는 아이스고주파라고 할 정도의 영하 3도의 차가운 냉각방식을 채택해 피부표면은 보호하면서 강력한 RF(고주파)에너지가 피하지방의 온도를 선택적으로 높여 지방세포를 파괴한다. 이러한 지방세포는 혈액 및 림프시스템을 통해 배출되어 지방감소효과를 보이며, 부수적으로 진피층의 히팅을 통해 피부에 탄력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