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다큐멘터리 - 자본주의 2편.
"소비는 감정이다"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소비란 무엇인가?
돈을 벌며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현대인들이 봐야할 지침서같은 다큐다.
2013년 한국방송대상도 수상했다는 수작.
제2편 "소비는 감정이다"를 본 후 좋은 글귀만 모아봤다.
이번 다큐프라임<자본주의> 한국방송대상 대상수상을 기념해
지난 주말, 재방송했다.
- 자본주의 1부 ~ 3부 : 2013년 9월 7일(토) 19:45~
- 자본주의 4부 ~ 5부 : 2013년 9월 8일(일) 20:25~
[중요 내용 요약]
-소비는 무의식이하고, 의식이 합리화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의 목적은 소비자의 의식을 조정하는 것. 결국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것.
-마케팅: 자신이 직접 얘기하는 것. PR : 제3자가 얘기하는 것. 광고 :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얘기하는 것. 브랜드: 소비자가 직접 판단하는 것.
-월수입에서 저축 40% 이상해야 과소비가 아니다.
-소비의 유형 : Need/ Broken/ Better/ No reason
-소비는 감정이다.
-소비 : 불안할 때/ 우울할 때/ 화가날 때
-"불안함을 자극하라"
-실험: 돈의 상징적인 힘.
사회적으로 배척당했을 때, 보완하고픈 생각이 든다. 소비를 부추기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청소년기는 외롭다. 또래 집단이 갖고 있는 것을 가짐으로써 소속감을 가진다.
-신용카드 결제 시, 뇌의 고통이 훨씬 덜 하다.
-슬플 때 소비 욕구가 올라간다. 상실감이 큰 것. 그것을 상쇄하려고 과소비하게 된다.
-"나는 가치있는 사람이다" 자존감. 자존감이 높으면 외모, 타인관계 만족감이 높고, 낮으면 소비가 늘어난다. 청소년기는 자존감이 가장 낮은 시기.
-쏟아지는 마케팅의 공격에서 나를 지키는 건, 자존감의 우산을 쓰는 것.
-폴 새무엘슨의 행복지수=소비/욕망
-자본주의란, 소비의 과학과 인간의 나약함이 만나는 것. -파코 언더힐-
<다큐프라임>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home.ebs.co.kr/docuprime/index
'okGGM > 신변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드벤쳐스 홍보동영상 한국어 더빙 버전 -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여행 상품!" (0) | 2014.08.05 |
---|---|
EBS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3편. "금융지능은 있는가" 요약 (0) | 2013.09.11 |
키즈카페와 DVD영화관 접목한 키즈영화관 창업주, “순수하게 제가 고안해 낸 아이템이예요. 아마 전세계 최초일걸요.” (0) | 2013.01.02 |
얼마 전 출시한 캐논 6D에 대한 비교적 정확한 글... (0) | 2012.11.22 |
윤태호 웹툰 <미생>을 아시는지? (0) | 2012.11.16 |